도시재생 뉴딜사업 문제점들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점검 필요
각 면 마을안길 포장 등 주민숙원사업 목적에 맞게 적법하게 추진 요구
도시재창조 행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도 낮아, 향후 각종 행사 유치 시 철저한 검토 필요

홍천군의회(의장 박영록)는 9월 13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30회 홍천군의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열고 관계공무원을 출석시켜 군정 전반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청취했다. 이날은 군정질문 4일차로 도시교통과장, 건설방재과장, 토지주택과장, 보건소장, 농업기술센터소장에 대해 군정질문을 실시했다.

도시교통과장을 대상으로 한 군정질문에서 최이경 의원은 "보행자의 보행환경에 대해 설치기준에 맞지 않는 점자블록, 인도의 경사도, 도로 침하 등 개선사항이 많아 보이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노상주차장 장기 주차차량에 대한 행정조치 및 보행약자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누적돼 온 노상적치물에 대하여 앞으로는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적극적인 조치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주민편의를 위하여 소극적으로 10년 동안 도로 보수를 기다리기보다는 도로심의위원회를 여는 등 사람중심의 도로 유지관리보수에 대한 정책을 강구해 달라고 하였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하여 동일한 계획 등 문제점들에 대해 총체적인 점검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효과에 부응할 수 있도록 컨트롤 타워 및 센터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줄 것"을 주문했다. 

김광수 의원은 "도시재창조 행사 등 많은 인파가 모이는 행사의 숙박 및 식사부분에 차질이 없도록 신경 써달라”고 하였으며,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대해 많은 예산이 들어가므로 마무리가 잘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적극적으로 유지·관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용준순 의원은 "홍천군의 넓은 면적과 초고령화로 인해 어르신들의 교통불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농어촌지역 희망택시 운영이 어르신들에게 상당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희망택시 영리목적 사용자 및 관리자인 이장들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문제점 해결방안과 희망택시 이용객을 늘릴 수 있는 증차 등 확대 방안과 꼭 필요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 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서면 등 지자체 접경지역에 있는 주민들이 홍천군에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버스노선 정비 등 대안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나기호 의원은 "소멸위기인 면지역의 중심지 및 시장 기능을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 도시계획지정, 시설투자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요청했으며, “서석5일장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경제과와 협의 전국단위의 5일장으로 키워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차도에 비해 인도가 부족한 구간에 대해 우선적 설치검토”와 “앞으로 홍천군이 주도한 청사진을 갖고 아파트 건립 등 용도지역에 맞는 도시계획지정 및 변경, 수정 등”을 요청했으며, “예산을 들여 희망택시를 각 면에 상주하면서 연령 제한 없이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구했다.

건설방재과장을 대상으로 한 군정질문에서 용준순 의원은 "각 면 마을안길 포장, 소교량 설치, 하천제방사업 등 주민숙원사업에 대해 가구 수, 농지면적 등 우선순위에 대한 일정한 기준점 및 매뉴얼 정립, 현장답사, 심의기구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주민숙원사업 목적에 맞게 적법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요청했으며, “현행 마을안길 펜스 설치 등 도로방해 지속적인 민원에 대해 기부채납, 마을안길도로 심의위원회 설치 등 마을안길도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원천적인 방안을 적극적·다각적으로 강구해줄 것"을 요구했다.   
 토지주택과장을 대상으로 한 군정질문에서 이광재 의원은 "초고령화사회로 노인인구층 증가 및 100가구 미만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승강기 노후로 인한 안전사고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비용(노후 승강기 교체 및 수리)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9월 14일 오전 10시부터는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최이경 의원, 간사위원 김광수 의원)를 열어 홍천군수가 제출한 202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의 세입 예산안과 세출 예산안 중 기획감사담당관, 국책사업추진단, 행정과, 교육과, 종합민원과 소관 분야를 심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